• 비전

다양한 식물종 확보

식물원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그 식물원이 위치한 기후대에 적응할 수 있는 전 세계의 식물종을 한자리에 모으는 것이며, 더 나아가 기본종을 비롯한 다른 기후대의 식물종 확보하는 것입니다.

식물원을 평가할 때 얼마나 많은 식물 종을 보유하고 있는 가가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으며 세계의 유명 식물원들은 이미 100여년 전부터 전 세계의 식물종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적 권위를 가지는 영국의 큐 왕립식물원(Royal Botanic Gardens, Kew)은 전 세계 식물 2만5천여 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택식물원은 우리 자생식물 2,400여종을 비롯하여 총 9,700여종을 확보하고 있으며 향후 10,000종 이상의 식물종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식물전시 및 관리의 다양화

식물의 생태환경에 맞게 조성하고 관리하여 식물전시의 기본 모델을 만들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자생식물을 비롯하여 해외에서 수집된 식물종을 각각의 생태환경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식재관리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성된 전시은 식물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이들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한택식물원은 현재 식물의 특징과 구성에 맞게 36개의 정원이 조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노력을 통해 식물전시의 기본모델이 되고자 합니다.

 

식물연구

한택식물원 식물연구소를 중심으로 중요 식물유전자원에 대한 연구와 대량번식을 통해 식물산업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2004년에 완공된 식물연구소는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연구 및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지정 희귀멸종위기식물 서식지외 보전기관]인 한택식물원은 울릉도 고추냉이, 설악산 설악눈주목, 주왕산 둥근잎꿩의비름의 자생지 복원사업을 진행하였으며 대량번식기술을 바탕으로 멸종희귀보호식물의 연구와 기술보급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1992년 한택조개나물, 노랑무늬참빗살나무, 작은노루오줌 등 50여 품종을 개발, 국제특허를 획득하였으며, 자생식물의 채소화, 약용식물의 개발, 자생식물 관리 지침서 등 다양한 연구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식물연구활동은 식물원 뿐만 아니라 농가의 수익확대 및 유전자원으로서의 미래가치를 키우는 것으로 앞으로 국내 식물연구분야의 중심에 서고자 합니다.

식물&생태교육

식물을 통해 자연을 배우고 삶이 풍요로워지는 살아있는 체험학습장이 되고자 합니다.

반딧불이, 가재 등 오염되지 않는 자연환경과 식물의 자연생태적인 조성은 다양한 교육요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식물생태체험학습, 청소년숲교육, 성인을 위한 가드닝스쿨 등은 식물과 자연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